파종혈관내응고(Diffuse or disseminated intravascular coagulation)
동의어 : 범발성혈관내응고증후군(DIC),파종성 혈관 내 응고 증후군
파종 혈관 내 응고는 감염, 수술, 외상 등의 원인으로 인해 혈관 내 지혈 담당 성분이 과다하게 활성화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와 같은 과잉 활성화 응고 작용이 혈관 전체에서 일어나면 혈전이 형성됩니다. 이 혈전이 각종 장기에 달라붙으면 혈액 순환에 장애가 생깁니다. 그 결과 제 기능을 해야 할 응고 관련 성분이 소모됩니다. 그러면 막상 정상적으로 작동해야 할 응고 작용이 일부에서 제 기능을 못하여 출혈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응고 과다와 출혈이 통제 불가능한 상태로 동시에 일어나는 것을 파종성 혈관 내 응고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파종 혈관 내 응고를 일으키는 질환으로는 태반 조기 박리, 양수색전증, 자간증 등의 산부인과적 요인이 있습니다. 대량 수혈, 용혈 수혈 반응 등의 혈관 내 용혈, 세균 혈증, 바이러스 혈증, 파종성 악성 종양, 화상, 간 질환, 혈관 질환 등이 이 질환을 유발합니다.
파종 혈관 내 응고를 일으키는 악성 종양으로는 위장관 악성 종양, 췌장암, 폐암, 전립선암, 유방암, 난소암, 급성 전골수구성 백혈병, 림프종 등의 혈액 종양이 있습니다. 아주 커다란 피부 혈관종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파종 혈관 내 응고의 주된 증상은 출혈입니다. 피부, 점막, 주사 맞은 부위, 채혈한 부위, 위장관, 신요로계의 출혈이 가장 흔합니다. 혈전 형성으로 인해 각종 조직이나 장기에 순환 장애가 생겨서 말단 청색증, 빈뇨 및 무뇨, 호흡 곤란, 의식 장애, 경련,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와 같은 증상이 심해지면 전신 순환 장애로 인해 저혈압성 쇼크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파종 혈관 내 응고는 발생 원인 및 진행 과정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정해진 진단 기준이 없습니다. 여러 가지 임상 및 검사 소견을 근거로 진단합니다.
파종 혈관 내 응고를 평가하기 위해 혈소판 수 측정, 피브리노겐, 안티트롬빈, 플라스민, 혈액 응고 인자 측정을 시행합니다. 프로트롬빈 시간, 활성화 부분 트롬보플라스틴 시간, 트롬빈 시간 등의 응고 검사도 있습니다. 아주 중요한 응고 검사로 이차적 섬유소 용해 현상이 있습니다. 이는 FDP 생성을 증명하는 방법입니다.
파종 혈관 내 응고 자체를 치료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교정할 수 있는 원인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원인 질환을 쉽고 빠르게 치료하면 이 질환은 보충 요법만으로도 충분히 치료됩니다. 일반적인 보조 요법으로 파종성 혈관 내 응고 증후군과 동반하여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쇼크, 탈수 및 산혈증 등의 치료를 선행해야 합니다.
원인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쉽지 않다면 파종 혈관 내 응고에 따른 출혈이나 혈전 등의 합병증을 줄이기 위한 처치가 필요합니다. 헤파린과 같은 항응고제를 투여할 수 있습니다. 효과를 강화하기 위해 안티트롬빈을 동시에 투여하기도 합니다. 출혈이 심하게 증가하고, 혈소판과 혈액 응고 인자가 심하게 감소하면 혈소판 농축액, 신선 동결 혈장, 혈액 응고 인자 등을 투여하여 치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