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산 주요뉴스 모아보기

  • 엘러간社 거친표면 유방보형물 이식환자를 위한 안내 유방보형물을 이식한 환자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발생 가능한 증상과 대처 요령, 조기진단 및 치료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식품의약품안전처 웹사이트로 방문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히보기

닫기

두통

상세페이지
만성두통에서 두통수술이 효과가 있는가? (headache surgery)
등록일 : 2020.04.16

 

 

 2000년경부터 미국을 중심으로 일부 성형외과 의사들이 만성두통 환자에게 두통수술 (신경감압수술)을 해왔습니다.


 일반적인 두통에는 긴장성 두통, 삼차 자율성 두통 및 편두통이 포함됩니다. 편두통은 성인 인구의 15 %에 영향을 미치고 사회 경제적 영향이 큰 신경 쇠약 상태입니다. 환자의 일부는는 약리학 적 치료에 의해 성공적으로 치료되기도 하지만, 일부의 환자에서는 두통약으로 적절한 통증 조절의 효과를 보지 못합니다. 이러한 환자들은 두통의 유발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두개 밖 감각 신경 압박으로 인해 신경통 (neuralgia) 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신경통은 특정한 유발 장소 (trigger site) 에서 발생할 수 있고 이 유발 장소에서 근육, 근막, 뼈, 뼈 구멍 및 동맥이 신경을 압박 할 수있습니다. 
흔히 알려져 있는 유발장소는 이마, 측두, 코, 뒷머리를 포함합니다.


 2000년 이후로 두통 환자를 위해서 여러 감압 수술이 시행되었습니다. 수술을 시행한 86 %의 환자에서 두통 강도나 빈도에서 최소 50 %의 효과를 보았습니다. 전향적, 무작위, 단일 맹검 (prospective randomized single-blind) 연구에서 실제 수술과 거짓 수술의 효과를 비교한 연구에서도 실제 수술의 효과가 입증되었으나 아직도 일부 의사들은 두통 감압 수술에 대해 부정적입니다.

 

 미국성형외과학회지에 2019년 12월에 네덜란드에서 발표된 논문을 통해 현재까지 발표되었던 만성통증에 대한 수술적 효과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신경통 치료로서 두개외 감각 신경의 외과적 감압 효과를 조사하는 것입니다.

 

 

 

 < 방법 >


 만성 두통 치료로서 두개 외 감각 신경의 감압 효과를 연구하기 위해 2018 년 7 월 1 일에 검토했습니다.
 두통 치료로서 말초 감각 신경의 외과적 감압 결과를 조사하는 모든 공개된 임상 연구를 검토했습니다.
 Embase, MEDLINE, Web of Science, Cochrane 및 Google Scholar 데이터베이스가 사용되었습니다. 초기 검색은 두 명의 독립적인 검토자가 시행했고 다음 자격 기준을 사용하여 제목과 초록을 기반으로 관련 연구를 선별했습니다. 

 

 - 포함 기준
영어로 작성된 연구; 18 세 이상의 연구 환자; 어떤 유형의 두통으로 진단받은 환자; 두개 외 신경 감압 수술; 최소 6 개월의 환자 경과 관찰

 

 - 제외기준
두개 내 수술 치료 (예를 들어, 삼차 신경통에 대한 미세 외과 감압); 신경 감압의 의도가없는 동맥 절제; review 연구; 전문이 아닌 연구; 초록 또는 포스터 발표

 

 < 결과 >


 4307 개의 논문이 발견되었으며 이 중 45 개가 포함 기준을 충족했습니다. 제외 기준에 따라 7 개의 기사가 제거되었습니다.

총 38 개의 연구를 분석했습니다.


 총 감압수술 건수는 4575 건입니다. 성별은 3012 건에서 확인 가능했으며 그 중 2523 명은 여성 (84 %)이었습니다.

 

 연령은 18 세에서 80 세로 평균 43.6 세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환자는 신경과 전문의가 만성 두통으로 진단했습니다. (38개의 연구 중 20 개에서만 언급되었습니다)


 환자들은 약 또는 비수술적 치료의 사용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수술 전 신경과 전문의가 두통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연구는 단 4 개뿐입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결과 매개 변수는 강도, 지속 시간 및 두통 빈도입니다. 

 

 두통의 강도 감소는 신경 감압 수술 후 10 점 척도에서 2와 8.2 사이였습니다.  
 두통 빈도의 감소는 한 달에 4일 에서 14.8일로 다양했습니다. 
 두통의 완전 사라짐은 8.3-83 %의 환자에서 보였습니다.

 

 < 토의 >


 신경과 의사는 여러 가지 이유로 아직 두통 수술에 대한 회의적인 태도를 유지합니다. 그 이유 중에는 수술 후 두통약 사용에 대한 연구가 없고 두통 명명법에 대한 의견 불일치가 포함됩니다.


 그러나 신경통 (두통) 치료법으로서 말초 신경 감압은 제대로 선별 된 환자에서 높은 성공률로 많은 기사에서 효과적임이 입증되었습니다.  


 미국 성형 외과 의사 협회 (American Society of Plastic Surgeons)는 신경 감압술을 적절하게 선택된 두통 환자에게 표준 치료법으로 승인하였습니다.

 

 

참고문헌
Bink T, Duraku LS, Ter Louw RP, Zuidam JM, Mathijssen IMJ, Driessen C. The Cutting Edge of Headache Surgery: A Systematic Review on the Value of Extracranial Surgery in the Treatment of Chronic Headache. Plast Reconstr Surg. 2019 Dec;144(6):1431-1448

덧글쓰기(덧글은 로그인 후 작성 가능합니다.)
0 byte / 최대 500 Byte
덧글 1
강** 양쪽 측면 두통으로 25년간 고생하고 있으면, 매일 약을 복용하며 버티고 있습니다. 수술을 받고 싶은데, 어느 선생님께 예약을 해야하는지요? 2021.12.07
1
  • 현재 페이지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를 이메일로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를 인쇄하기
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05505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43길 88 서울아산병원
TEL 1688-7575 webmaster@amc.seoul.kr
Copyright@2014 by Asan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
  • 바로가기
  • 바로가기
  • 바로가기
  • 바로가기
  • 서울아산병원, 14년 연속 존경받는 병원 1위
  • 美 뉴스위크 선정, 대한민국 1위 서울아산병원 - 내분비ㆍ암ㆍ심장 분야 국내 1위, 3개 분야 모두 세계 50위 내 선정
  • 한국산업고객만족도지수(KCSI) 종합병원 부문 8년 연속 1위 선정
  • 서울아산병원, 정보보호 관리체계 ISMS 인증 획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