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 교육 시스템
간호부 인재육성의 목적
임상현장에서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하도록 도와주어 병원조직의 장기적인 성과 향상에 기여하는
핵심인재를 양성한다.
AMC 간호인재상
간호사 교육 시스템
- 신입간호사
- E-learning 교육(발령 전 자가학습,주요내용 : 기본간호실무)
- 예비 교육(부서배치 후 프리셉터 교육)
- 간호사교육
- 자기개발교육 + 10개년 육성계획 / CLS 단계별 교육(전문성교육, 문제해결능력 향상교육, 인간미향상교육)+해외교육
- 간호핵심인재
- 전문지원인력
- CLS 승단 CN III, IV
- 간호 관리자
신입간호사 교육
발령 전 모바일 앱 기반 기본간호 플립러닝과 발령 후 신입간호사 직무교육(집,기, 전산교육) 및 프리셉터십을 통해 임상현장 적응을 준비합니다. 신입 간호사가 병원에 대한 소속감을 갖고 새로운 환경 및 간호업무에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적응하여 환자에게 양질의 간호를 제공할 수 있도록 부서의 특성에 따라 교육기간의 차이를 두고 있습니다.
신입 간호사의 눈 높이에 맞춘 현장교육
현장교육간호사가 간호단위를 방문하여 실시하는 개별적 교육 및 평가, 간호단위 실습교육, 분야별 그룹교육, 기본술기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실습교육을 통해 최고 수준의 간호를 할 수 있도록 신입 간호사 적응을 돕고 있습니다.
신입 간호사와 경험을 함께 나누는 간호현장의 프리셉터
프리셉터란 신입 간호사의 예비교육기간동안 1:1로 짝을 이루어 간호단위 목표에 부합되는 임상수행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그 능력을 인정받은 동료간호사를 말합니다. 신입간호사들의 Role model이 되어 간호이론에 근거한 지식과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도와주며 낯선 간호단위의 구조•분위기•업무에서 느끼는 현실충격 및 부담을 감소시켜 빠른 적응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내가 일할 곳, 내가 선택
간호단위 배치 전 본인의 적성에 맞는 부서를 3개 부서까지 지원하도록 하여 가능한 희망근무지에 배치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발령 6개월 시점에 신입 간호사들이 동기들과 함께 어려움을 공유하고 서로 격려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여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힘을 북돋아줍니다.
간호사 교육
간호사 10개년 육성계획
신입간호사가 전문성을 가진 간호사로 성장하기까지 필요한 모든 교육을 10개년 육성계획으로 제시하고 실행하여 AMC 간호인재상에 부합하는 핵심인재로 육성하고 있습니다.
직무교육/보수교육
각 간호 영역별 전문적 지식과 최신 기술을 습득하여 대상자에게 최적의 간호를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간호과정과 직무 및 보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CLS 제도 도입 후 각 단계별 역할기대에 맞추어 필수 및 추천 교육과정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한간호협회에서 인정된 여러 분야의 보수교육을 개설하여 원내뿐만 아니라 원외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해외연수
1992년부터 시작된 해외연수 프로그램은 임상경력 2년 이상의 간호사 중 일정 수준 영어 성적이 있는 자에게 해외연수 및 해외학회 참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해외연수 기회는 다양한 기금을 통해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며 연수자들은 해외 우수 의료기관을 벤치마킹하여 간호현장에서 적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