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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 추계] 항응고약물상담서비스(ACS)가 신경과 환자의 warfarin 치료효과에 미치는 영향

발표자 : 예경남0, 김희세, 나양숙, 조영환, 신혜영

발표초록   

약사가 운영하는 항 응고 약물 상담 서비스(이하, ACS)는 warfarin 복용환자에게 약물에 관한 교육을 실시하고, 혈액검사의 결과에 따라 약용량을 조절하고, 부작용monitoring을 제공하는 업무로써 많은 연구에서 환자의 약물치료 효과를 개선하고 부작용을 감소시켜 그 치료학적 유용성이 입증되었으며 국내 몇몇 병원에서는 이미 ACS를 시행하고 있다. 본원에서는 2003년 4월 신경과 warfarin 복용 환자를 대상으로 ACS를 시행하였으며 ACS 운영에 대한  평가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약사의 ACS 운영 전후 INR의 치료 범위 유지율을 비교하고  환자 만족도를 조사하여 ACS가 warfarin 치료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서울 아산 병원 ACS를 받는 환자 58명을 대상으로 ACS 시행 전후 6개월 동안의 INR 치료 범위 유지율을 시행 전을 pre군, 시행 후를 post군으로 하여 치료 범위 내 유지율을 비교하였다. 또한, ACS를 방문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환자 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평가도구로 설문지를 개발하여 설문을 진행하였다.

  총 697개의 INR values를 검토하였으며 pre군은 285개(41%), post군은 411개(59%)였다. 이 중 INR values의 치료 범위 내 유지율은 post군이 pre군에 비해 더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65.45% vs 47.9%, p<.0001) 시험기간 동안 환자의 INR이 치료 범위 내에 유지된 시간도 ACS군이 UC군에 비해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다.(68.08% vs 50.10%, p<.0001 ) 환자 만족도에 관한 설문은 총 79명의 환자가 응답하였으며 ACS에 관한 전반적인 만족도, 설명에 대한 이해도, 약물에 관한 지식, 비약물에 관한 지식에 대한 총 18문항에 대해 하위 문항 87.3% 최상위 문항 100% 만족한다는 긍정의 대답을 하였다.(Cronbach ⍺ 각각, 0.66, 0.77, 0.84, 0.68)

  항응고 약물 상담 서비스 운영은 신경과 warfarin 복용 환자의 치료 범위 유지율을 증가 시켰으며 항응고 약물치료에 대한 지식과 관련한 환자의 만족도는 매우 높은 수준이므로 약사에 의해 운영되는 ACS는 유용한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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