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척추 후관절염과 운동

척추후관절은 말 그대로 척추 체 후면에 있어서 그이름이 따인 것인데, 위의 추체와 아래의 추체를 연결하여 안정성을 도모한다.

척추의 움직임의 양을 결정하는 것은 추간판인데 반해 척추 후관절은 움직임의 방향과 과도한 움직임이 되지 않게 그 정도를 결정한다

                                                                  

만성척추통증을 호소하는 환자의 56%(경추), 42%(흉추) 및 31%(요추)통증의 원인으로 후관절이 지목되고 있다.

 

척추 후관절염의 원인

척추 후관절염은 노화 및 반복적인 손상과 마모로 인한 연골의 손상으로  뼈의 손상을 야기시킨다. 그 결과 척추의 움직임이 상실되고 주변 조직에 염증이 발생되며 근육의 경직이 동반된다. 또다른 주 원인으로는 디스크 간격이 내려 앉게 되어 후관절에 스트레스가 가해지고 염증과 뼈돌기 발생되어 후관절염으로 진행된다.

 

척추 후관절염의 증상

경추부:  만성 경추통 호소환자에서 가장 먼저 의심해 볼 수 있다.

흉추부: 대부분 추체 압박골절 되었을 경우 후관절염이 발생된다.

요추부: 척추 굴곡 움직임의 제한과 허리 부위에 국한된 통증이다. 

 

치료방법

척추 후관절염은 매우 작은 관절의 관절염이기 때문에 수술적 치료보다는 비 수술적 치료방법이 훨씬 좋고 다양하다

비수술적 치료방법으로는 운동요법, 물리치료, 비스테로이드성 주사요법이 있다.

 

운동 요법 시 고려사항

 

유산소 운동: 고정식 자전거와 평지 걷기

환자가 불편감을 느끼지 않는다면 평지 걷기도 좋지만 걸을때에도 통증이 느껴진다면 고정식 자전거를 권장한다. 척추 후관절염의 증상 중 하나가 허리를 뒤로 신전시켰을 때 통증이 발생되므로, 자전거를 탔을 때 척추의 각도가 약간 굴곡되면서 좀 더 편한 느낌으로 운동할 수 있다. 

                             

                               평지걷기 운동 & 자전거 운동

                             

스트레칭: 초기 운동 동작 선택 시 허리 굴곡 스트레칭부터 시작

후관절염의 증상 중 하나는 허리의 움직임을 제한하면서 주변 근육의 경직도를 높이는 것이다. 따라서 허리 및 골반 근육을 이완시키는것이 좋으며 신전보다는 굴곡 움직임 스트레칭부터 시작하는 것이 척추 후관절의 겹침을 유발하지 않아 환자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누워서 두 다리 가슴까지 끌어안기

 

근력 강화 운동: 척추의 안정화

척추 관절이 앞뒤로 전위되는 각도가 커질수록 후관절염 증상이 더욱 심화될 수 있다. 따라서 척추 위치의 안정화를 도모할 수 있는  근력 강화 운동이 시행되어야 한다.

                                

                                          무릎 대고 팔 다리 교차들기; 척추 안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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