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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다공증과 운동

  골다공증이란?

최대 골량의 형성이 부실하거나 골흡수와 골형성의 균형이 파괴되어 골량이 감소되어 발생되는 질환을 말한다. 즉, 뼈의 강도가 약해져서(à 골량 감소) 쉽게 골절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골격계 질환이다.

           

 

  골다공증은 침묵의 질환!

골다공증은 증상이 없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되지 않으면 경고 없는 골절 발생 가능성이 높다. 그렇기 때문에 65세 이상의 노인이나 폐경기 여성의 경우, 주기적 골밀도 검사를 통한 조기 진단으로 적극적 치료가 권장된다.

 

  골다공증의 가장 큰 문제는 바로 골다공증성 골절!

골다공증성 골절은 주로 척추, 대퇴골, 손목에 많이 발생하며, 심한 외상없이 가벼운 충격에도 발생(일상생활중에도 발생 가능) 할 수 있다. 이러한 골다공증성 골절은 뼈 자체의 약함과 낙상 위험 증가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골다공증 치료 및 관리 

골다공증은 약물치료, 생활습관 수정, 영양, 운동요법 등으로 관리할 수 있다. 그 중 운동요법은 골다공증 질환자에게서 뼈의 질량을 추가시키는 것보다는 손실을 상쇄시키는 데 있다. 뼈의 질량을 증가시킨다는 연구들도 있지만 이는 아직 논의되고 있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다. 또한 성인 뼈 무기질의 25% 이상이 최고 성장기 2년 동안에 생성, 성인기 동안 유지, 50-80세 손실된다고 보고되고 있기 때문에 성장기의 운동 참여가 골 질량에 미치는 영향도 크다.

  

  골다공증의 운동요법 

골 질환자를 위한 일반적인 운동방법은 뼈에 자극을 주기 위한 체중지지 지구력 운동 + 저항 운동 + 균형감각향상 운동(낙상 예방)으로 구성될 수 있다. 그러나, 최근 골절 경험, 쇠약한 골다공증 환자, 심각한 통증, 최근 관절 치환 환자에서는 운동 프로그램 선택의 제한이 있을 수 있다.또한 골다공증 질환자의 대다수가 노인, 좌업생활자이기 때문에 운동 참여 전,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 볼 것을 권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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