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수술이란 ?.JPG)
각막 표면의 일부를 얇게 벗겨 젖힌 후 엑시머레이저로 각막의 일부를 깎아내어 굴절력을 바꾸어 줌으로서 근시, 난시, 원시 등의 굴절 이상을 치료하는 수술을 말합니다.
수술방법
- 1. 각막의 일부(각막편)를 벗겨 젖힙니다.
- 2. 교정할 도수만큼의 엑시머 레이저가 조사됩니다.
- 3. 젖혀둔 각막의 일부를 원래 상태로 붙입니다.
-
수술이 적합하지 않은 경우
- 근시, 원시, 난시 등의 굴절 이상이 진행 중에 있을 때
- 원추각막, 녹내장, 백내장, 각막 이상증 등 다른 안질환이 있을 때
- 면역질환일 때
- 임신 혹은 수유 중일 때
- 반대쪽 눈이 실명했거나 약시, 기질적 질환으로 시력이 현저히 저하되었을 때
- 수면 시 눈이 완전히 감기지 않는 사람
- 눈이 몹시 작은 사람
- 기타, 의사가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한 눈
-
수술이 적합하지 않은 경우
- -수술 전
- 1. 소프트 콘택트렌즈는 2주, 하드 콘택트렌즈는 3주간 착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 2. 술, 담배, 머리 염색 등은 하셔도 무방합니다.
- 3. 수술 당일에는 화장을 하지 마십시오.
- 4. 눈에 종전의 상태에서 변화가 생기면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
- -수술 도중
- 1. 감염을 막기 위해 수술포를 쓰면 약간 답답하게 느낄 수 있으나 시술 시간이 짧으므로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 2. 수술할 눈에 눈을 벌리는 기구를 삽입하고 양쪽 눈을 다 뜬 상태에서 의사의 지시에 따라 붉게 반짝이는 표적을 주시하고 눈을 움직이지 않아야 합니다. 초점이 맞아지면 붉은 표적이 커지고 환하게 되며 계속 주시하여야 합니다.
- 3. 각막편을 만드는 고리를 얹을 때 : 순간적으로 안보이고 약간의 통증을 느낄 수 있으나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 4. 각막편을 만들 때 약한 기계음이 10초간 들리지만 별다른 통증이나 불편감은 없습니다. 엑시머 레이저가 발사되 는 시간은 약 50초에서 2분이며 불꽃이 튀는 것처럼 ‘탁탁탁’ 하는 소리가 들리나 통증은 없으므로 계속 표적을 주시하면 됩니다
- 5. 엑시머 레이저의 발사가 끝나면 각막편을 원래대로 붙이고 3-5분간 기다립니다.
-
- -수술 후
- 1. 처방받은 항생제, 소염제 안약과 스테로이드 안약을 하루 4회, 6시간 간격으로 점안하십시오.
- 2. 세수와 목욕은 2일부터 하시되, 눈을 세게 비비면 안되며, 물이나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게 주의하십시오.
- 3. 머리 염색시 염색약이 눈에 들어가면 각막에 손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특히 주의하십시오.
- 4. 술, 담배는 하셔도 무관하나 술에 취하여 부딪히거나 넘어져서 눈을 다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 5. 수술 다음날, 1주, 1개월, 3개월, 6개월, 1년 간격으로 통원 치료를 받아야 하며 스테로이드 안약은 외래에서 의사의 지시에 따라 중단하시면 됩니다. 만일 못 지킬 사정이 있으면 반드시 전화연락을 하고 의사의 지시를 받으십시오.
- 6. 라식수술 후 다음날부터 사물을 볼 수 있으나 완전히 시력이 회복되는데 약 수개월이 소요됩니다.
- 7. 가장 무서운 합병증은 감염으로 인한 각막염이므로 절대 더러운 손으로 눈을 만지거나 비비지 마십시오.
-
- -수술 부작용
- 1. 근시, 난시, 원시 등 원래의 굴절 이상이 재발할 수 있습니다. 생활에 불편함이 생길정도로 재발하면 재수술을 받거나 안경을 착용하여야 할 수도 있으며 콘택트렌즈 착용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 2. 야간에 불빛이 번져 보여서 운전 등의 작업이 어려운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수개월이 지나면 대부분 호전되나 드물게 계속 불편한 경우도 있습니다.
- 3. 드물게 부정 난시 등으로 인해 교정시력이 저하되어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로 보던 것보다 잘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 4. 간혹 눈이 부시거나 눈물 흘림, 각막염, 각막 혼탁 또는 다은 예기치 않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5. 수술 중 기계 작동의 이상이 발생하여 수술직전에 또는 수술도중에 중단될 수 있으나 대부분 얼마의 기간 후 수술을 다시 시도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