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유전성 대사 질환

유전성 대사 질환 상세페이지
Hunter disease

개요

1917년 Hunter가 처음으로 이 질병을 가진 환아 2명에 대해 기술하였습니다. Hunter 증후군은 지능저하의 정도에 따라 중증(MPS IIA)과 경증(MPS IIB)으로 나뉘는데, 두 가지 형 모두 검사 상 IDS 효소의 활성도는 거의 보이지 않으므로 임상양상에 의해서만 가능한 분류입니다. Hunter 증후군은 MPS 중 유일하게 성염색체 열성유전을 합니다. 지능저하, 점진적 청력소실, 색소성 망막변성, 울혈유두(papilledema) 및 뇌수종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각막혼탁이 없는 것이 Hurler 증후군과의 차이점입니다. 견갑골 부위의 결절성 피부변화(nodular or pebbled skin change)는 이 질환에만 나타나는 특징적 소견이며, 뼈의 변화는 있으나 Hurler 증후군보다는 가벼운 증상을 보입니다.

남아 중에서는 10~15만명 중 1명꼴로 발생합니다. 영국의 경우 10년간 57명의 Hunter 증후군 환아가 발견되었습니다.  


원인

Hunter 증후군은 Iduronate 2-sulfatase (IDS) 의 결핍으로 발생하며, 유전자는 Xq27-q28에 위치하며 24 kilobases로 9 exon을 포함합니다. Hunter 증후군은 MPS 중 유일하게 성염색체 열성 유전하여 환자는 모두 남자인 것으로 생각되지만, 실제로 정상 핵형을 가진 여자에서 발현된 Hunter 증후군에 대한 보고가 많이 있고, 이는 nonrandom X inactivation에 의한 것으로 보입니다 

Bondeson 등은 IDS2 유전자로 불리는 pseudo gene을 밝혔는데, 이 유전자는 본래의 IDS gene locus 말단의 90 kb내에 위치하고, IDS gene의 2, 3, 7번 intron 뿐 아니라 2, 3 exon과 유사한 sequence를 가지며 Hunter 증후군 환자의 약 13%에서 primary IDS gene과 IDS2 gene의 recombination이 있음을 보고하였다. 

IDS 유전자의 complete deletion이나 인접한 유전자까지 함께 매우 큰 deletion이 일어나는 경우는 임상적으로 중증의 Hunter 증후군과 관계되며 특히 후자는 contiguous gene deletion syndrome으로 전형적인 중증의 Hunter 증후군과 함께 epileptic seizure를 보이는 것으로 Steen-Bondeson 등이 보고한 바 있다. 


Hurler 증후군과의 차이점

중증의 Hunter 증후군은 임상특징이 Hurler 증후군과 유사하나 각막혼탁이 없고 골격계 변화가 덜 심한 편이며 신체나 중추 신경계 증상의 악화가 좀 더 천천히 진행하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임상증상

2~4세에 주로 발현합니다.

심혈관계 합병증과 광범위하게 진행하는 신경계 증상은 후기 Sanfilippo 증후군과 유사하며 사망에 앞서 약 10~15세에 뚜렷해집니다. 중증의 경우 대부분 15세 이후에 사망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외모

- 1~4세에 성장속도가 지연되기 시작하여 성인이 되었을 때 최종 신장은 120~150㎝입니다.

- Hunter 증후군의 경우 비슷한 외모를 가집니다.

- 낮은 콧등에 넓은 코, 두꺼운 입술 등의 조악한 얼굴 특징

- 짧고 굵은 목

- 대두증

- 거설증


피부

양 견갑골 사이나 겨드랑이 뒤쪽, 흉부, 목, 팔과 대퇴의 근위부에 딱딱하면서 색깔이 옅은 다수의 구진과 결절들을 만질 수 있는데 ("pebbling"of the skin ) 이는 Hunter 증후군의 특징적인 피부증상으로 중증과 경증에서 다 보일 수 있으나 모든 환자에서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중추신경계

- 뇌실계는 정상이나 뇌지주막하 통로가 폐쇄된 경우의 교통성 수두증(communicating  hydrocephalus)으로 인해 점차 뇌실이 확장되고 뇌압이 상승하게 됩니다.
- 경증인 아이는 정상 혹은 거의 정상의 지능을 가집니다.
- 하지만 중증인 경우 2~5세 경에 지능과 신경계의 저하가 시작되어 공격적이고 돌발적인 과잉행동과 함께 심각한 정신 지체를 나타냅니다.


말초신경계

- 수근관증후군(carpal tunnel syndrome)

- 관절구축


위장계

- 간비 종대
- 서혜부 탈장


근골격계

- 관절경직과 구축

- 손의 모양이 넓적하고 두텁고 굽은 모양


기타 

- 끈끈한 콧물

- 다모증

- 진행성 청력장애

- 치아의 맹출 지연 : 함치성낭-여포성낭(follicular cyst)으로도 불리우며 치관 형성 후 법랑기에서 내, 외 퇴축법랑상피의 층 사이나 내측 상피와 미맹출치 치관 사이에 액체 축적 시작, 간혹 유치와 관련되기도 하나 주로 영구치에서 발생

- 허스키한 목소리


유전 양상

Hunter 증후군은 혈우병과 같은 X염색체 열성유전형식을 가집니다. Hunter 유전자는 X염색체에 위치하며 한 개의 X염색체를 가진 남아에게서 나타납니다. 여아에서의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Hunter 증후군은 Hunter 유전자를 하나 가진 엄마로부터 아들에게로 유전되며 유전될 확률은 1/2입니다. 딸이 보인자가 될 확률은 1/2입니다. 


진단

Hunter 증후군에서 보인자 검사는 효소 분석만으로는 불충분한 것으로 보이며 유전자 검사를 함께 하는 것이 더 정확한 것으로 추천되고 있다. 그러나 이 모든 과정은 반드시 이 분야의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한 후에 결정해야 합니다. 


치료

현재로서는 증상에 대한 치료방법만 있을 뿐이며 치료법은 없습니다. 특히 호흡기와 심혈관계 합병증, 청력의 소실, 위장계의 증상, 관절의 문제, 수두증에 관한 관심을 가지고 최대한의 치료를 하는 것이 환자와 그 가족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Hunter 증후군에서도 효소개발이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고 IDS 유전자를 아데노바이러스나 레트로바이러스를 통해 체내에 주입하는 유전자 치료도 연구중입니다.

  • 현재 페이지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를 이메일로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를 인쇄하기
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05505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43길 88 서울아산병원
TEL 1688-7575 webmaster@amc.seoul.kr
Copyright@2014 by Asan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
  • 바로가기
  • 바로가기
  • 바로가기
  • 바로가기
  • 서울아산병원, 18년 연속 존경받는 병원 1위
  • 서울아산병원, 美 뉴스위크 평가 세계 22위·국내 1위
  • 서울아산병원, 정보보호 관리체계 ISMS 인증 획득